눈,코,귀,목 (이비인후과)

미세먼지 배출에 도움 되는 음식과 호흡기 증상 완화에 좋은 음식 (2가지)

health evangelist 2023. 5. 4. 12:41
728x90

 

미세먼지에 황사까지 마스크 벗기가 쉽지 않은 요즘입니다. 머리카락 두께의 5분의 1에서 30분의 1 크기인 미세먼지는 입자가 작아서 체내로 쉽게 침투가 가능합니다. who와 국제암연구소에서는 미세먼지를 1급 발암물질로 지정하면서 기관지나 폐혈관 등이 각종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미세먼지 배출에 도움 되는 음식과 호흡기 증상 완화에 좋은 음식을 소개하겠습니다.

 


미세먼지 배출에 좋은 음식 첫 번째는 미나리입니다.

 

 


미세먼지 중에서도 지름이 2.5마이크로미터로 아주 작은 것을 초미세먼지라고 하는데요. 식이섬유와 무기질이 풍부한 미나리는 이러한 초미세먼지 속에 포함된 중금속과 유해 물질을 내보내고 몸속을 정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독성이 있는 복어 요리에 미나리가 꼭 들어가는 것도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 미나리는 혈액순환과 빈혈 개선에도 도움이 되는데 엽산과 철분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독성 물질 배출과 해독 작용에 좋은 미나리는 간단히 녹즙이나 차로 드실 수 있고, 살짝 데쳐서 나물로 묻히거나 고기에 싸 먹으면 식이섬유를 더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다는 사실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미세먼지 배출에 좋은 음식 두 번째는 도라지입니다. 




도라지는 손상된 호흡기를 회복하고 보호하는 식품으로 꼽힙니다.

도라지에 풍부한 사포닌과 이눌린 성분은 호흡기 점막의 점액 분비를 도와서 유해물질과 세균 침입을 막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 도라지는 가래를 배출하는 데 효과적인데 목이 아플 때나 기침 가래가 심할 때 먹으면 증상이 잦아들며 염증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간혹 쓴맛 때문에 도라지 먹기를 힘들어하는 아이들은 달콤한 배와 함께 드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배에 들어 있는 항산화 성분 루테올린은 기관지염과 기침 가래에 효과적이며, 이 루테올리는 도라지에도 들어 있기 때문에 둘을 같이 먹으면 항산화 면역 증진 탄수화물 대사 조절 등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기관지가 약한 편이라면 도라지와 배를 달린 차를 자주 드시기를 바랍니다. 



 

 

알레르기접촉 피부염, 꽃가루 알레르기 치료법

적절한 예방 조치를 취하면 환절기에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꽃가루가 가장 많이 날리는 시간에 우리가 해야 할 예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레

health.smart-shasha.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