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제의 모든것

영양제를 한꺼번에 털어 넣으면 안되는 이유 (영양제 궁합)

health evangelist 2023. 5. 11. 13:21
728x90


영양제 섭취에 있어서 어떤 것은 함께 섭취할 때 더 효과적이며 다른 것들은 덜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특정 영양제는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여 서로의 장점을 강화할 수 있지만, 또 다른 영양제는 서로의 흡수 또는 신진대사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함께 복용하면 안 되는 영양제

 


①  지용성 비타민이 A와 D입니다. 

 


비타민은 물에 잘 녹는 수용성 비타민과 지방에 잘 녹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나뉩니다. 수용성 비타민은 B와 C가 대표적입니다. 비타민C는 과다 복용할 경우 소변으로 배출돼 크게 문제가 없는 반면에 지용성 비타민은 과다 복용 시 몸에 축적되기 때문에 독성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일시적이 아닌 지속해서 장기간 초고용량을 복용해야 부작용이 나타나므로 너무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지용성 비타민이 A와 D는 같이 복용할 경우 흡수를 방해할 수 있어 시간차를 두고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A는 건강한 시력을 유지하고 면역 체계 기능을 촉진하며 신체의 세포와 조직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지용성 영양소입니다. 또한 번식과 태아 발달에 필수적입니다. 우리 몸에 비타민 A가 부족하면 안구건조증이나 야맹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평소 눈 건강을 유지하고 싶다면 비타민 A를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 비타민 A와 비타민 D를  과다섭취 하면 소변으로 배출되지 않고 간이나 지방조직에 쌓입니다. 이렇게 쌓인 비타민은 독성이 생겨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메스꺼움과 구토
두통과 현기증
피부 자극 및 벗겨짐
관절 통증 및 뻣뻣함
뼈가 얇아지고 골절
탈모 및 건조한 피부
간 손상

 


② 루테인 + 비타민A

루테인도 비타민 A의 일종이기 때문에 루테인과 함께 먹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특히 간 질환이 있거나 간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약물을 복용하는 사람들의 경우 간에 대한 독성 및 부작용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③ 비타민D + 칼슘 


비타민D는 복용하는 목적에 따라 섭취 방법을 달리해야 합니다. 비타민 D와 칼슘을 함께 섭취하면 뼈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타민 D는 신체가 칼슘을 보다 효과적으로 흡수하고 활용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뼈 건강을 위해 비타민D를 먹는 것이라면 칼슘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과다 섭취 시 고칼슘혈증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동맥경화, 이상지지혈증이 있는 사람은 고함량 비타민 D와 고함량 칼슘을 복용할 경우 칼슘이 과다 흡수돼 고칼슘혈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가벼운 고칼슘혈증은 변비, 메스꺼움, 복통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지만, 심한 고칼슘혈증은 착란, 환각, 발작, 혼수상태와 같은 더 심각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기간에 걸친 과도한 칼슘 섭취는 고칼슘혈증 또는 고칼슘뇨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신장 결석 또는 기타 신장  장애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과도한 칼슘이 소변으로 배출되어 신장이나 요로에 칼슘 결정이나 결석이 형성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만성 고칼슘혈증은 고혈압 및 동맥경화증과 같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심혈관 질환의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④ 마그네슘, 칼슘 +철분

마그네슘과 칼슘이 들어있는 종합비타민의 경우 철분과 같이 복용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서로 신체에 흡수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칼슘은 철분 이외에도 아연과 같은 무기질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며 함께 복용해야 할 경우 철분은 공복에, 칼슘은 식사 후에 나누어 복용해야 합니다.
특히 칼슘은 철분 수치가 낮거나 철 결핍성 빈혈의 위험이 있는 사람들에게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⑤ 아연 + 철분, 구리

아연은 구리,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같이 먹으면 안 먹는 것과 매한가지라고 합니다. 만약 궁합이 맞지 않는 영양제를 다 챙겨 드셔야 한다면 식사 전후나 약 2시간 간격을 두고 따로 복용하시면 됩니다. 

 

 


⑥ 혈액응고방지제 + 오메가3

와파린이나 헤파린 같은 혈액응고방지제를 드시는 분들은 오메가3 복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혈액응고방지제는 혈액을 묽게 만드는데 오메가3 지방산, 비타민E 역시 혈액 속의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 혈액을 묽게 만듭니다. 두 가지를 같이 먹으면  혈액이 묽어져서 상처가 생겼을 때, 혹은 수술할 때 피가 멎지 않아 위험할 수 있습니다. 

⑦ 항생제+유산균

항생제는 몸속에 침입한 세균을 죽여 감염을 치료하며, 유산균은 장 속에 살며 우리 몸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유익한 세균이다. 그러므로 항생제와 유산균을 함께 먹을 때에는 장내 유익한 세균까지 사멸시킬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함께 복용하면 좋은 영양제

 




① 비타민C+철분

비타민C는 체내 활성산소 제거와 멜라닌 색소 형성 억제 효과가 있으며, 면역 기능을 강화해 각종 바이러스 및 세균에 대한 저항성을 증가시켜 주기 때문에 철분 흡수를 최대화하기 위해 비타민 C가 풍부한 영양제를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② 비타민E+오메가3

오메가3 지방산은 기름 성분으로, 빛이나 공기, 열 등에 의해 산화되는 등 산패되기 쉬운데 비타민E가 이러한 산패 작용을 막아주기 때문에 되도록 이 두 가지의 성분이 함께 들어있는 복합형 오메가3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 비타민A+아연

비타민A와 아연을 복용할 경우 아연이 비타민A가 혈액 속에서 일정한 농도를 유지하며 필요한 곳에 고루 분포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며 비타민A를 꾸준히 섭취한다고 해도 아연이 부족한 경우 결핍 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은 우유도 조심, 빈속도 조심, 과일주스도 조심해야 하는 성분들이 있어요

약을 먹을 때 물이 없다면 음료수나 우유로 먹으면 안 좋은지 물이 아닌 우유로 약을 먹으면 안 된다는 얘기가 맞는지 궁금하다는 분들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오늘은 약을 먹을때 같이 먹으면

health.smart-shasha.com

 

 




해당 영양성분이 내 몸에 일으킬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 미리 알아보고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뒤 자기 몸에 맞는 영양제를 골라 먹는 것이 안전하며, 같이 복용했을 때 과다 복용이 우려되는 영양소는 줄이고 서로 흡수를 방해하는 영양소는 식사 전후나 약 2시간 간격을 두고 따로 복용하는 등 올바른 섭취가 중요합니다. 

728x90